구글애드센스가 아주 착한 정책을 발표했어요!
초보블로거분들이라면 특히 주목해 주세요!
지난 11월 2일부로 구글애드센스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2024년부터 광고수익배분에 대한 정책을 변경한다고 발표했어요.
문제는 이게 대체 무슨 말이냐는 거지요?
제가 쉽고 빠르게 설명드릴게요.
초보자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기회이고, 고수블로거님들에게는 수익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는 정책이더라고요.
애드센스를 이미 하시는 분들은 구글애듣센스로부터 위 정책을 설명하는 이메일도 받으셨을 거예요.
광고클릭률보다 게시물노출률 더 중요시한대요
지금까지 구글애드센스는 블로거가 어떤 게시글을 올리면, 그것에 맞는 맞춤형 광고 또는 반응형 광고를 통해 사람들이 그 광고를 클릭을 해야만 게시자에게 수익이 나는 구조였어요.
즉 광고당 클릭 비율 (CPC)을 중심으로 하는 수익구조지요.
때문에 흔히 말하는 고단가 키워드, 예를 들면 보험, 대출, 금융, 정부지원금처럼 광고를 이끌어낼 수 있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고수익을 내는 방법 중 하나였어요.
문제는 이러한 고단가 키워드의 경우 내가 이 주제를 좋아하고, 관심 있어서 쓴다라기보다는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내 의지와 관계없이 써야 하는 경우가 있으실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애드센스가 힘들고 어렵다는 분들이 있었죠.
혹시 지금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이 이러한 유형에 해당되신다면 이번 정책은 여러분을 위한 변화일 거예요!
구글애드센스는 2024년부터 광고클릭률(CPC)보다 게시물노출(CPM)을 중심으로 수익을 지급하겠다고 한 거거든요.
고단가 키워드를 찾지 않아도 일상맛집육아 콘텐츠도 경쟁력이 생겨요
구글 애드센스를 하시는 분들은 맛집, 일상 등 네이버 블로그에서 자주 보이는 키워드의 경우 경쟁력이 없다고 알고 계실 거예요. 실제로 그러하기도 하죠.
왜냐하면 구글애드센스는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수익을 내는 구조인데, 나의 일상과 맛집에 대해서는 광고를 할 수 있는 광고주자체가 없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맛집에 대해 글을 쓴다고 가정해 볼게요. 맛집에 대한 포스팅으로 광고수익을 내려면, 해당 맛집 또는 해당 맛집과 연관되는 식품류에 대한 광고가 나와야 할 거예요. 하지만 맛집은 특정 지역 특정 메뉴등 한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지요.
따라서 맞춤광고가 게시되기 어려울뿐더러, 해당 맛집에 대해 구글애드센스라는 곳에 광고를 낸 광고주는 거의 없을 것이에요.
때문에 일상콘텐츠는 티스토리 용이 아니다는 인식이 당연했죠.
하지만 이제는 가능합니다. 내가 내 일상글로 많은 방문자들을 끌어모을 수만 있다면, 게시물 노출률에 대한 경쟁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해볼 만한 거지요!
즉 고단가 키워드에 익숙지 않고 내가 좋아하는 주제가 따로 있는 초보블로거들의 구글애드센스 진입장벽을 낮추었다는 으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이미 많은 유입수와 광고클릭활용으로 많은 수익을 내던 고수블로거님들은 더 많은 수익을 내실 수 있을 것이고, 고단가키워드를 쓰는 것에 부담을 느끼거나 키워드 자체에 어려움을 느끼던 초보 블로거님들은 내가 자신 있는 어떠한 분야의 글을 썼을 때 지금보다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거예요.
내 블로그에 더 많은 사람을 끌어모으기 위한 준비가 필요해요
요약하자면, 이번 구글애드센스의 정책은 광고클릭률 중심에서 게시물노출률을 더 중점적으로 보겠다는 것이에요.
제 생각에는 구글애드센스가 수익이 되는 키워드를 찾아 글을 쓰는 현재의 시장방식을 알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구조를 유지하기보다는, 다양한 분야에서 좋은 글이 게시될 수 있도록 광고에 집중하기보다는 양질의 글을 써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블로거에게 그만큼 대우를 해주겠다는 의미처럼 느껴지네요.
그렇다면 앞으로 앞으로 구글애드센스 고수익을 내기 위한 방법에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요?
기존에는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내 블로그의 광고를 더 많이, 잘 클릭할 수 있을까?"가 논점이었다면
이제는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내 블로그를 더 많이 찾고, 더 오래 체류하고 있을까?"가 될 거예요.
따라서 구글애드센스가 인정해 주는 키워드에 맞추어 글을 쓰기보다는 내가 정말 좋아하고 관심 있는 양질의 글을 쓰는 방식으로 꾸준히 하시는 블로거님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번 정책으로 구글애드센스의 진입장벽이 낮아진 것이기 때문에, 초보블로거들의 애드센스 유입이 활발해질 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구글애드센스 키워드 잡는 것을 고민하시던 분들, 글을 많이 써서 방문자수는 꾸준히 있으나 수익이 저조하시던 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기회를 잘 이용해서 모두 만족할만한 수익을 내시기를 응원할게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