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힘들고 아플때 힘이되는 글

경험상 두통에 효과가 제일 빨랐던 약 사리돈 하지만 부작용 논란

by 황금빛성샐리 2023. 10. 16.
반응형

두통이나 편두통이 잦은 80대 저희 할머니 그리고 30대 저희 남편 모두 효과가 가장 빠르다고 인정하는 두통약은 사리돈이에요. 그래서 저희 집 상비약통에는 늘 사리돈이 구비되어 있답니다. 하지만 두통약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최근에 출시된 약에 비해 연식이 오래된 약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이전에 부작용 논란이 있었던 의약품이기 때문에 시중 약국에서 팔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집의 경우 사리돈을 판매하는 약국을 발견하면 그곳에서 한 번에 많이 산 후 필요할 때마다 쓰는 편입니다. 부작용 논란은 우리나라의 경우 성인의 경우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종결하였고, 저의 개인적인 경우 가장 효과를 잘 보고있는 두통약이기 때문에 꼭 필요할 때 먹고 있는 의약품 사리돈. 오늘은 사리돈에 대해 소개해볼게요.

사리돈

사리돈의 성분과 효과

일반인에게 크게 의미없을 수 있는 정보겠지만, 사리돈의 성분은 간단하게 말하자면 타이레놀과 비슷한 진통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250mg, 카페인무수물 50mg, 이소프로필안티피린 150mg 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관은 실내상온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리돈의 효과는 진통제입니다. 따라서 두통뿐만 아니라 치통, 인후통, 신경통, 관절통, 근육통, 염좌통, 생리통에도 효과적입니다.

 

사리돈은 15세 미만의 아이들은 복용하면 안 됩니다

약 2008년경 해열과 진통목적으로 쓰이는 이소프로필안티피린(IPA) 성분의 부작용에 대해 식약청에서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기시작했습니다. 해당 성분은 혈액질환과 의식장애 부작용에 대한 논란이 있기 때문에 성인이 아닌 청소년기 이하 아이들의 경우 해당 부작용에 노출이 될 수 있는 위험성이 경고된 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부터 이 성분이 쓰이는 약품에 대해서는 15세 미만의 아이들은 복용을 금지하도록 의무조치가 내려졌습니다. 이후 사리돈 자체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불거졌고, 사리돈의 제약회사인 삼진제약에 대해 조사를 실시한 결과 2015년에 사리돈에 대해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 약국에서 사리돈이 자유롭게 판매될 수 있는 것이며, 다만 15세 미만의 아이들에게는 복용금지의 의무는 유지하고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사리돈이 왜 두통에 유독 효과가 빠른 것일까요?

제 개인적으로 타 두통약에 비해 효과가 유독 빨랐다고 느끼는 사리돈에 대해 고민해 보았습니다. 개인차가 분명히 있지만, 특히 카페인에 민감한 경우 효과가 빠르다고 더욱 느끼는 것 같으니 참고해 주시길 부탁드려요. 게보린, 타이레놀, 이지엔 등 많은 상비약을 구비하고 있는 저로써는 성분에 대한 차이가 궁금했습니다. 한편으로는 효과가 빠른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도 동시에 들더라고요. 그만큼 우리 몸에 자극적으로 반응하고 있다는 것일 테니까요. 

  • 카페인과 아세트아미노펜의 합작으로 다른 제품에 비해 진통 및 해열효과가 좋다
  • 타 진통성분 대비 효과가 빠른 이소프로필안티피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만 효과가 좋은 대신 지속효과가 짧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이소프로필안티피린에 대한 부작용에 대해 위와 같이 설명드린 바가 있습니다. 이 성분에 대한 부작용(혈액질환과 의식장애)으로 인해 한국은 15세 미만 아이들에게는 복용을 금지한 성분입니다.

효과는 빨랐지만 그만큼 걱정되는 부작용

위의 두 가지 대표적인 이 유로 인해 다른 진통제에 비해 체감 진통 효과가 빨랐던 사리돈. 하지만 사리돈의 이소프로필안티피린에 대한 부작용에 대한 논란이 2015년부로 종결되었음에도, 여전히 찝찝한 마음은 남아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15세 미만 복용금지로 종결하였지만 미국에서는 해당 성분이 판매금지된 의약품 성분이라고 하기 때문이에요. 의약품 성분 검출과 분류에 까다로운 미국의 특성을 감안한다면 소비자의 입장에서 불안해지는 심리는 어쩔 수 없습니다.

따라서 펜잘의 경우도 사리돈과 동일한 이소프로필안티피린을 함유했었지만, 해당 논란 이후 다른 대체성분으로 바꾸며 '펜잘큐'로 이름을 바꾸어 출시하기 시작하였죠. 

 

사리돈 복용 시 주의해야 할 점

사람의 몸은 일률적이지 않기 때문에 각자에게 조금 더 맞는 약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 사리돈이 효과가 더 빨랐습니다만 사리돈은 위와 같은 부작용논란도 분명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1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은 2정 이상의 섭취를 자제하시길바랍니다.
일시적으로 빠른 시간내에 머리가 맑아지고 진통효과가 좋아지지만, 각성 효과로 잠이 들지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2 15세 미만의 아이들에게는 복용시키지않습니다.
3 빈속에 복용하지않습니다

또한 다른 진통제 모두 카페인이 들어간 의약품들이 많은데, 장기적이고 잦은 복용은 좋지 않습니다. 때문에 참을 수 있을만한 두통의 경우 어느 정도 참고, 편두가 지끈거릴 정도의 심한 두통경우 약을 복용하는 것을 권고하는 것이 그 이유이지요. 원칙적으로 두통은 단기간에 대한 복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두통과 편두통에 가장 효과가 빨랐던 사리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효과가 가장 빨랐던 이유에 대한 개인적이 생각과 성분에 대한 견해를 적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사리돈은 2009년 이후 불거진 논란에 의해 시중약국에서 현재 대중적으로 찾아보기 힘든 약이 되지 않았나 라는 생각도 듭니다. 성분에 대한 논란, 그리고 주의사항도 공유드리니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기를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