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힘들고 아플때 힘이되는 글

밥만 먹으면 쏟아지는 잠.. 식곤증을 빠르게 물리치는 꿀팁!

by 황금빛성샐리 2023. 10. 5.
반응형

점심 저녁 상관없이 밥만 먹으면 잠이 쏟아지는 분들이 계시나요? 저의 경우 식곤증 때문에 업무를 보기 힘든 적도 있었답니다. 밥만 먹으면 밀려오는 잠, 식곤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식곤증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는 꿀팁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의학저널과 신문을 참고하여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밥만 먹으면 쏟아지는 잠, 왜 그럴까?

식곤증은 음식을 먹은 뒤 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밀려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가장 큰 원인은 뇌로 흐르던 혈류가 소화를 위해 소화기관에 몰리기 때문입니다. 즉 정상적인 가동되던 공장이라고 친다면 전반적으로 원활히 운영되던 상태에서 어느 한쪽의 업무가 과부하가 걸려 모든 동력이 바쁜 쪽에 향하게 되면서 공장 전체적으로는 동력이 둔화되는 것과 동일한 현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식사 후 소화를 하기 위해 우리의 피는 바쁘게 움직입니다. 마치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처럼,머리 쪽의 혈액이 소화기관으로 몰리며 뇌의 산소가 부족하게 됩니다. 그래서 정신이 깨끗하지 않고 졸음이 몰려오게 되는 것이지요.

식곤증이 특히 심한 사람은 누구일까?

식곤증이 일반인보다 심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 후 졸음이 참을 수 없을 만큼 밀려온다거나, 졸음을 참아도 두 시간가량 몸이 깨어있지 않고 피곤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식곤증의 정도가 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식곤증이 심한 분들은 두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 위장기능이 약하신 분들:  소화기관 자체의 힘이 일반인보다 부족하신 분들은 식곤증이 더 강하게 올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의 동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기 위해 온몸의 혈류가 위장에 몰리기 시작하며 그만큼 더 피로 해지는 것이지요. 이처럼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소화를 시킬 힘 외에는 다른 기운이 크게 남지 않아서 더욱 졸음이 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나이가 있으신 분들: 몸의 노화가 시작되기 시작하면 몸의 움직임이 둔화되고 잠도 그만큼 쉽게 오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연세가 있으신 노인분들의 경우 식곤증이 쉽고 강하게 오기 때문에 식사 후 종종 낮잠을 주무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체질이더라도, 격무에 시달리는 직장인 또는 수면이 부족한 수험생의 경우 몸의 운동성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식곤증이 심하게 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쏟아지는 잠을 물리치기 위해 어떻게 식곤증을 극복해야 할까요?

식곤증으로 몸이 나른할 때는 아무것도 하기 싫지요. 그저 폭신한 침대에 누워서 잠만 자고 싶습니다. 아무것도 하기 싫고 귀찮은 상태일 것이기 때문에 식곤증을 물리치는 방법은 우선 마음을 굳게 먹고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가 먼저 필요합니다. 그리고 무조건 몸을 움직여야 합니다! 평상시보다 부족해진 뇌의 혈류를 몸을 움직임으로써 다시 뇌 쪽으로 끌어올리는 형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계별로 알려드릴 테니 식곤증이 몰려올 때 따라 해보세요!

STEP 1 음식을 천천히 드세요. 음식을 급하게 먹는 경우 소화를 위해 혈류가 더 많이 몰리게됩니다.
STEP 2 스트레칭을 하세요! 손을 머리뒤로 쭉 뻗어 온몸의 혈류가 돌도록 도와주세요.
STEP 3 미간중앙에서 미간쪽으로 지압 마사지를 해주세요. 머리가 한결 개운해지실거에요.
STEP 4 커피는 일시적인 각성효과입니다. 차가운 물을 드세요.
STEP 50 햇빛을 쬐세요. 잠을 깨는것과 동시에 비타민D 흡수효과 또한 일석이조로 누릴수있습니다.

식곤증을 물리치고자 점심 식후 커피를 마시는 분들도 많으시지요? 커피의 카페인은 각성효과를 일으켜 정신을 맑게 도와주지만 이는 일시적인 방법이며 오히려 지나친 카페인 의존은 수면을 방해하는 주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식곤증이 서서히 없어질 수 있는 생활 꿀팁!

Tip 1 아침식사는 꼭 합니다. 계란, 감자, 사과, 양배추, 오트밀, 통곡물 빵은 좋은 아침식사!
Tip 2 과식하지않고 항상 채소를 곁들입니다 녹색 채소와 양배추를 특히 추천합니다.
Tip 3 한자리에 오래 앉아있지않고 가능한 많이 걷기 양팔도 함께 움직이며 걸으면 다이어트효과까지!

 

만약 위처럼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식단관리를 해도 식곤증이 너무 심하다면 그것은 당뇨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경우 꼭 내과를 방문해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식곤증의 원인과 식곤증으로 힘들 때 빠르게 잠이 깰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장기적으로 식곤증과 이별할 수 있는 유용한 생활 꿀팁을 알려드렸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력입니다! 서서히 잠드는 몸을 깨우기 위해 먼저 우리의 뇌를 깨워 야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누군가에게 유용한 포스팅이길 바라며 마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