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노후준비에 도움이 될만한 글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단점, 현실에서 정말 유용히 쓸 수 있는 제도일까?

by 황금빛성샐리 2023. 10. 24.
반응형

고령화사회에 진입하면서 우리나라도 저출산에 대한 대착만큼 노인복지에 대한 예산을 늘리고 있는 추세네요.

그중에서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 대해 쉽게 소개해드릴게요.

 

과연 이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정말 필요할때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서비스인지, 쉬운 말로 함께 알아볼게요!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생겨난 이유가 무엇일까요?

환자보다는 그 환자의 가족의 경제적 정신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이 목적입니다.

긴병에는 장사없다라는 말이 있듯이, 환자의 치료비와 약값, 게다가 간병비까지 부양하기 위해서는 정말 힘든 현실일 거예요. 또한 간병비를 부담할 수 있더라도 내가 고용한 간병인이 응급상황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는 미지수일 거예요. 간병인은 전문교육을 받은 간호인력이라기보다는, 말 그대로 거동이 불편한 환자의 생활을 돕기 위한 인력이니까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쉽게 말해 정부가 간병비의 일부를 지원해주고, 전문인력을 24시간 배치하는 거예요!

 

건강보험을 적용해서 시중 간병비보다 싼값에, 간병인이 아닌 전문인력의 케어를 24시간 받는 거예요.

 

일 평균 10~13만 원의 간병인 비용, 사설 간병인의 일 평균 10~13만 원이고 전문의료인력이 아니기 때문에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를 확신할 수 없다는 것. 우선 가장 중요한 이 두 가지에 대한 정부가 직접 보완을 한 거죠.

 

하지만 무조건 좋아하는 건 일러요. 

전문간호인력의 24시간 케어를 부담이 덜한 가격에 이용한다니, 정말 좋은 제도라는 생각이 들지요?

하지만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어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대상자가 정해져 있고 간병인을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는 아니에요.

 

1. 실제 현장에서 중증질환 환자는 대상이 아니에요.

실제 고액의 간병비가 들어가고 24시간 간병이 절실한 것은 중증질환자이나 대상환자는 보통 경증환자예요.

실제 환자 스스로 거동이 가능하고, 밥을 먹을 수 있어야 입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홀로 거동이 힘든 중증환자의 경우 대상자가 될 수 없다는 거죠.

정부는 환자의 중증도와 질병군에 제한이 없다고 하나, 병원에서 실제 운영하는 방식이 모두 다른 거예요. 진료과목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보호자나 환자가 직접 해당병원에 나의 질환이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 해당이 되는지를 확인해야 해요.

 

2. 경증이어도 입원이 제외되는 환자가 있어요.

  • 격리대상환자
  • 조현병, 정신지체, 치매, 섬망
  • 호스피스 말기환자
  • 자동차보험환자 (자동차사고로 인해 재활하는 경우를 뜻함)

정신질환이나 감염병에 의한 격리대상환자 등 제외되는 환자군이 있어요.

 

3.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이루어지는 병원은 딱 정해져 있어요.

내가 잘 아는, 또는 내 근처의 병원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아니에요.

아래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 등록된 병원만이 이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어요. 정부는 계속해서 참여 병원의 수를 늘려가고 있는 입장이라, 대부분 30여 개 이상의 병원은 확보되어 있어요.

 

**국민건강보험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원 찾기**

(https://www.nhis.or.kr/nhis/healthin/retrieveTndncSjUnitySvcHsptSearch.do)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원 찾기

 

www.nhis.or.kr

위 시스템에 지정된 병원만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병원이에요.

 

4. 환자의 개인 간병인이 아니에요. 필요한 의료적 지원만 받아요.

예를 들면 옷 갈아입기, 자잘한 심부름 등 간병인을 통해 할 수 있는 것들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안 돼요. 환자 본인이 할 수 없는 일상생활에 대해서만 도와주고 있어요.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간병인의 케어와 동일함을 기대할 수는 없는 것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병원을 찾는다면 아주 만족스러운 제도예요

중증질환은 아니지만 예를 들어 갑상선 수술 등 일정기간의 장기적 입원이 필요하고, 보호자의 케어가 필요한 질환의 경우

간호간병서비스가 잘되어있는 병원을 찾는다면 만족스러운 제도가 될 수 있어요.

 

홀로 거동이 불편한 중증질환자에게 누리지 못할 가능성은 크지만, 그래도 살고 계신 지역 내에 간호간병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병원이 있다면 문의해 보시길 바라요. 병원마다 운영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실망하긴 이를 수 있으니까요.

 

이후에는 요즘 핫한 간병인보험에 대해 쉬운 말로 소개해볼게요.

감사합니다 :)

반응형